요즘 젊은 성우들이 발성이 안좋은 이유중에 하나 성우


과거에 베테랑 성우인 코야스 타케히토와 오노사카 마사야의 대화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적당히 의역도 섞어서 번역했습니다.




코야스 - ㅋㅋㅋ우리는 마이크가 성능이 안좋아서, 크게 소리내라고 배웠잖아


오노사카 - 요즘 젊은 얘들은 뭐라고 생각할까?


코야스 - 시끄럽다고 생각하겠지.


오노사카 - 왜 저렇게 소리를 크게 내냐고 시끄럽다고 생각하겠지ㅋㅋㅋ


코야스 - 지금은 음감들이 그렇게 소리 크게 안내도 되요라고 하지만, 예전에는 음감들이 소리 크게 내라면서 갈궜었지.

크게 내면 될거 아냐~!라는 생각으로 했었고ㅋㅋㅋ


오노사카 - 소리를 크게 내지 않으면 마이크가 안좋아서 녹음이 안되니까.


코야스 - 하지만 그런식으로 교육받은 덕분에, 우리세대는 그 시절에 단련된 게 남아있잖아. 그 시절에 당한 성우들은 대단했지.


오노사카 - 역시 (소리를) 지를때는 지르고, 힘을 뺄 때는 빼야한다는 게 엄청 중요하잖아요. 얼마나 능력이 발휘되는가 하는 게 말이지.


코야스 - 맞아 맞아... 그러니까 지금 외치기를 못하는 젊은 성우들이 많잖아. 소리지르면 뭔가 엄청 덜떨어지게 되어버려서

모처럼 멋있는 역할을 연기하고 있는데, 외치는 순간 왠지 무지하게 보잘것 없어진다는 느낌이 들어서

어라 뭐야 그게? 같은 느낌이라, 왠지 한심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외치는 걸 못하지. 지금 얘들 말이야

특히 말이죠, 저음으로 멋있는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아졌잖아요? 요즘 트렌드상

하지만 저음으로 외치는 건 정말 어렵다구요.

고음으로 한다면 차라리 편하지만, 저음으로 외치는 건 정말 어려우니까

그게 가능한 사람이 별로 없지.


오노사카 - 화가 나서 고함 지르거나 필살기 외친다거나 말이지?


코야스 - 그걸 저음으로, 평소에 멋있는 목소리를 내면서 외치는 건, 가능한 사람이 별로 없지.







여기에서 나온 이야기를 토대로 이야기해보자면,

1. 과거에는 마이크 성능이 안좋아서 소리를 크게 내지 않으면, 녹음도 잘 안됬다.

2. 마이크 때문에, 그 시절의 성우들은 기본적으로 발성을 단련할 수 밖에 없었다.

3. 요즘에는 마이크가 좋아져서, 젊은 성우들은 상대적으로 발성을 단련하지 않는다.

4. 발성을 단련하지 않다보니, 젊은 성우들은 고함을 지르거나 기술을 외치는 등, 소리를 질러야 하는 장면을 제대로 연기하지 못한다.





진짜 지금이 예전보다 마이크가 훨씬 좋기때문에, 조금만 발성을 키워도 쩌렁쩌렁하게 들릴텐데 요즘 젊은 성우들은 발성을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듯한 느낌입니다.

참고로 코야스는 88년, 오노사카는 85년에 데뷔했습니다.

80년대 중후반에 데뷔한 성우들은 워낙에 화려한 라인업이라 전부 언급하기는 힘들고,

그 시기에 데뷔한 베테랑 성우들은 미나구치 유코, 나미카와 다이스케, 사카모토 마아야 같은 인물들을 제외하고는 다들 기본적인 발성은 갖추고 있습니다.

그런데 90년대 후반 정도부터 발성이 불량스러운 성우들이 늘어나기 시작하더니, 2000년대 후반부터는 발성 자체를 할 줄 모르는 것처럼 느껴지는 성우들이 너무 양산되고 있어요.

연기자에게 발성은 기본, 그것도 목소리로만 연기를 표현해야 하는 성우에게 발성은 기본중에 기본인데, 요즘 신인들은 진짜 성우라고 불러주기도 뭐한 인물들밖에 없네요;;;

베테랑 성우들은 기본적으로 성량이 풍부한 사람들이 많은데, 그래도 젊은 후배들과 호흡을 맞춰야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대화할때는 최대한 힘을 빼고 연기를 합니다.

물론 힘을 빼고 해도 기본적으로 성량이 흘러넘치는 편이고, 소리를 질러야 하는 장면이 나오면 시원하게 질러댑니다.

이게 참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게, 못하는 사람들이 잘하는 사람들을 따라가려고 노력을 해야 하는데, 잘하는 사람들이 못하는 사람들의 수준에 맞춰줘야 한다는 게 참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젊은 성우들은 소리를 질러야 하는 장면 앞에서는 한없이 작아집니다;;

게다가 소리지르는 장면에서는 발음까지 망가지는 경우도 적잖게 생깁니다.

사실 젊은 세대들은 발음 부분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무신경한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의 경우에는, 위에 언급된 것처럼 마이크가 좋아져서 예전과 비교해도 별반 차이가 없게 들립니다.

하지만 일상연기가 아닌 소리를 지르는 연기는, 아직도 기본적으로 발성이 필요합니다.

소리지르는 장면만 나오면 대사를 전혀 살리지 못하는 성우들이 많아요.

발음만 무너지는 게 아니라, 대사의 리듬이나 감정을 살리면서 지르지를 못한다고나 할까?

그러니까 요즘 젊은 성우들은 기술을 외치는 연기는 완전 최악이고, 순수하게 기합 지르는 연기도 엉망입니다.

게다가 예전에 비해 소리를 많이 질러야 하는 작품들조차 줄어들고 있다보니, 상대적으로 요즘 젊은 성우들은 발성이 약할 수 밖에 없어요.

반면에 코야스 타케히토는 일상적인 대화를 할때도 성량이 넘쳐흐르고, 지르는 연기가 참 좋은 성우죠. 오노사카는 좀 애매하다는 생각도 들지만;;;

얼마 전에 모 작품에서 접한 미도리카와 히카루의 경우에도 베테랑답게 캐릭터의 특징도 살리면서 리듬감까지 잡혀있게 기술 외치는 연기를 보고 역시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외에 지금 장수애니메이션들, 특히 드래곤볼, 원피스, 포켓몬, 나루토 같은 액션물이나 배틀물에서 레귤러 맡고 있는 성우들은 맨날 소리지르면서 기술들을 외치고 있는 탓에 대부분이 발성이 좋습니다.

특히 여자성우들은 프리큐어같은 마법소녀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던데, 마법소녀물도 기술 외치거나 소리지르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발성이 허접하면 단점밖에 드러나지 않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성우들은 제발 발성연습 좀 합시다.

덧글

  • 나인테일 2019/09/12 20:00 # 답글

    가수 같은 직업도 마찬가지죠. 앰프가 없던 시절엔 발성을 갈고닦는게 중요했지만 현대의 팝 가수들은 사운드 장비의 도움으로 발성보다는 다른 잔재주를 연습하는데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됐죠. 불성실해서라기보단 필요한 스킬의 가중치가 달라지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코야스 정도의 재능을 타고난 성우라면 발성과 다른 스킬을 전부 잘 할수 있겠지만 정작 코야스와 같은 세대의 성우라고 해도 트렌디한 스타일을 못 따라가서 배역 못 받게 되는 분들도 많을테니까요.
  • 마베라스 2019/09/12 23:06 #

    필요한 스킬에 조금씩 차이가 생긴건 사실이죠. 하지만 지금도 소리를 질러야 하는 작품이나 캐릭터들은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성우가 발성이 중요한건 예나 지금이나 별반 차이가 없어요.

    베테랑 성우들의 경우에는 확실히 오래하다보니 기본기는 잡혀있지만, 확실히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연기를 올드하게 하면 아무래도 젊은 성우들과 호흡을 맞추지 못하고 따로 노는 것처럼 들리겠죠. 베테랑 성우들의 경우에는 계속 기량을 닦으면서, 세월히 흐르더라도 어느 정도 연기의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피그말리온 2019/09/12 20:33 # 답글

    옛날 성우들이 연극배우에 가까웠다면 지금 성우는 드라마 배우에 가깝달까요...
  • 마베라스 2019/09/12 23:07 #

    배우들도 발성이 좋은 배우들이 발성이 안좋은 배우들보다 연기력에 대한 평가가 훨씬 좋습니다. 그나마 배우들은 발성이나 발음이 구려도 표정연기나 감정연기가 뛰어나면 어느 정도 커버되기도 하지만, 성우들은 그런거 없죠;
  • 존다리안 2019/09/12 20:58 # 답글

    그래서 저는 쿠기미야 리에의 목소리에 종종 깜짝 놀라곤 합니다. 애당초 무거운 목소리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그정도일줄 몰랐어요.
  • 마베라스 2019/09/12 23:08 #

    확실히 쿠기미야는 여자성우치고는 발성 괜찮은 편이죠.
  • 풍신 2019/09/13 04:56 # 답글

    옛날엔 인기 있으면 남녀 관계 없이 열혈 연기 한번 씩 다 해본 사람들이 많았는데, 근래엔 확실히 소리치는 것을 볼 때 이게 열 받아서 소리치는 것인지 그냥 절규하며 징징거리는 것인지 모를 때가 있긴 하다 생각한 기억이 떠오르는군요. 으오오오오! 해야 할 부분에서 으캬아아아 하며 꺄꺄 거린달까.
  • 마베라스 2019/09/13 10:15 #

    요즘 잘나가는 여자성우들의 대부분이 징징거리면서 목소리 갈라지기만 하고 깨끗하게 뻗어나가는 외치기를 못하죠. 제대로 된 발성을 하질 못하는 겁니다. 시리어스한 작품에서 그렇게 소리지르면 정말 분위기 망가지는데 말이죠.
댓글 입력 영역